프로틴 부작용 뭘까요?
근육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단백질은 영어로 프로틴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틴은 미국의 보디빌더 어빙 P. 존슨이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프로틴은 근육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역시 있다고 하는데요. 프로틴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프로틴 이란?
단백질 보충제로 불리며 근육 성장에 필요한 추가 영양소 덩어리입니다. 프로틴이 포함된 재료의 종류는 콩, 계란, 소고기, 우유 등 다양하며 기호에 맞게 물이나 우유, 두유 등에 첨가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 프로틴 역시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이 존재하며 웨이트 트레이닝 카페나 잡지에서 그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품평이 좋은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상품의 성분이나 유해성을 철저히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주로 구매하지만 철저한 목표와 체중감량, 증량 등을 설정하고 계획에 맞게 복용해야 건강을 유지 가능합니다. 보통의 웨이트 트레이너 들은 근육 강화를 위해 닭가슴살을 섭취하는데요. 상대적으로 프로틴이 더 저렴한 가격에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프로틴 섭취방법
WHO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단백질 보충제는 체중당 0.8그램이지만 최대 체중당 2그램까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품에 따라 섭취방법이 다르지만 보통 단백질 보충제 한두 스쿱을 물 또는 우유에 타서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1회 섭취시 프로틴 35그램 정도라고 생각하서야 합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사용하면 배변활동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식이성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장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지 않고 보충제만 섭취한다고 근육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프로틴 부작용
알려진 바로는 단백질 보충제를 잘 모르고 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틴 보충제 과다복용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칼슘소비가 증가되어 통풍이나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질소 노폐물이 과다하게 쌓이면 간이나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량이 섬유질 보다 많으면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원래 소화에 시간이 필요한 성분으로 오랜시간 머무는 동안 소화가 안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이섬유 섭취와 대장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가 단백질을 소화할 때는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프로틴은 아미노산 성분인데요. 아미노산이 질소 폐기물로 변하며 이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되어 탈수현상 까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틴 부작용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건강하다는 상징이지만 과하게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약물이나 화학성 보충제를 자주 섭취하는 것은 몸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 닭가슴살 , 콩과 같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식품으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우리의 건강 또한 부모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큰 재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하루도 건강하게 생활하시기 기대합니다.